기타질병

기타질병

원인

유열, 유행열, 고창증, 또는 기타의 질병으로 누워있는 소에서 제 1위내의 식이(食餌) 가 역출되어 호흡기도로 들어가서 발생된다. 경구투약의 실수로 인하여 발생되기도 하는데, 예를 들면 약액을 빠른 속도로 투약할 때, 머리를 바로 보정하지 않고 투약할 때, 횡와자세의 소에게 투약할 때 발생된다.

증상

발증(發症)후 수분내지 30분내에 폐사되는 경우에는 입에 거품을 물고 심한 호흡곤란을 일으키면서, 곧 허탈상태에 빠져 폐사된다. 24~48시간내에 폐사되는 경우에는 침울, 호흡곤란(呼吸困難) 및 기침이 있다. 더욱 오래 경과하여 5~7일후에 괴저성 폐렴으로 폐사되는 경우에는 호흡곤란, 계속되는 기침, 우둔, 식욕감퇴 등이 나타나며 곧 기력이 감퇴된다.

진단

이 병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호흡기 증상의 돌발 및 병력의 청취가 중요하다. 예를 들면, 병력에 있어서는 경구투약의 여부, 기존질병의 파악, 연하곤란을 수반하는 질병이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치료

소량의 이물(異物)이 기관지내까지만 들어간 정도일 때는 만성기관지 폐렴을 일으키므로 이때에는 일반호흡기 질병의 치료에 준해서 대중요법을 실시하면 치료가 잘 된다. 그러나 많은 양의 이물(異物)이 들어갔을 때에는 대체로 예후가 불량하며, 이때에도 기관지폐렴의 치료방법에 준해서 1~2주간 치료를 하면 회복되는 경우도 있다.